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맛있는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 행복 먹거리

by 도깨 2023. 6. 20.

 

방울토마토는 그 자체로도 당뇨의 예방 및 항산화, 항암 등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데, 이 방울토마토를 살짝 열을 가해주면 서 그 흡수효과 및 리코펜이 활성화된 위에  양파, 레몬즙, 올리브오일, 발사믹 식초, 바질, 소금을 넣어 만든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MARINADE)는 정말 행복한 먹거리 그 자체입니다.  너무나 건강에 좋은 행복 먹거리인 토마토 방울마리네이드를 식전 몇개씩을 먹는 생활만으로도 행복한 나날이 이어지라 봅니다.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

   위 사진은 냉장고에서 꺼낸 지 얼마되지 않아 올리브유가 약간 굳은 상태임에도 그런대로 비주얼이 괜찮아 보입니다.

 

좋은 방울토마토 선택법

일단 방울토마토는 토마토와 달리 안 익은 토마토가 시중에 유통되지는 않으니 숙성여부는 빨간 색깔로 보여주니 염려가 없습니다. 다만, 상처난 토마토는 세균번식 우려가 있으니 버리거나 약간의 흠집만 있는 경우라면 100도 이상의 열을 가해서 먹어야 합니다.   좋은 방울토마토는 단단하고, 꼭지가 너무 마르지 않아야하고, 껍질이 윤기가 있고 색이 선명해야 합니다.  혹 덜 익은 토마토는 설사나 복통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MARINADE)의 효능

방울토마토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루테인이 함량되어 있어 시력에 좋으며, 심장과 관련해 유익한 비타민K 칼륨 사포닌의 함유로 심혈관에 도움이 되며, 라이코펜 비타민C 등이 들어 있음으로써 피부노화 방지 및 기미 예방에도 좋습니다.  토마토가 익을수록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질린다.( The more tomatoes ripen, the more blue the doctor's face turns. )는 말처럼 토마토는 하버드 대에서 10대 수퍼푸드로 선정했을 정도로 몸에 유익한 채소인데, 토마토 보다 더 좋다는 방울토마토에 양파 레몬 올리브유 꿀 발사믹식초 바질 소금 등을 첨가함으로써 건강식품 그 자체가 됩니다. 갖은 항산화식품의 종합으로 인해 심혈관에 좋고 더 나아가 암을 비롯한 많은 질병의 예방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방울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벤이란 성분은, 우리 몸에서 발생되는 활성산소를 물로 만들어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암의 치료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는 남성전립선암, 여성 유방암, 노인 치매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를 만드는 방법

방울토마토 10개로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를 만든다고 하면,  올리브오일 1/3컵가량  양파 1/5조각정도  레몬 반개  발사믹 식초 2큰술  소금 1/2작은술  바질 잎 5장 정도가 필요합니다.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를 만드는 법은,  우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끓은 물에 약 30초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넣어 식인 후 그 껍질을 벗겨준 다음 그릇에 위 방울토마토를 넣고 그 위에 올리브오일, 양파, 레몬즙, 발사믹 식초, 소금, 바질을 넣고 잘 섞어 버무리면 완성됩니다.  재료는 취향에 따라서 설탕(또는 매실청 등 각종 청)이나 후추를 적당한 양을 가미해도 좋을 듯 합니다.  완성된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는 냉장고에 하루 정도 숙성해 먹으면 더욱 풍미가 진해집니다.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서 1주일 이상 보관해 두면서 먹어도 좋을만큼 냉장고에서는 장기간 숙성 보관이 가능합니다.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의 시식법

맛있고 보관성도 유수한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는 각자의 취향에 맞춰  샐러드, 파스타, 치즈 등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께 추천해 드리고 싶은 시식방법은 식전 10분이상 전에 몇 알씩( 대략 5알 정도 )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를 규칙적으로 드시면,  위장에서 소화된 후 장에서 우리 몸에 유익한 유산균을 만드는 역할을 도와 준다고 하니 본격적인 식사 전에 드시기를 권유해드립니다.  방울토마토의 풍미와 효능을 더욱 높이는 방법은 식전 10분 이상전에 먹는 것, 즉 애피타이저( Appetizer, 前菜料理 )로서 활용하시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건강장수에 지름길이 되기도 하는 느긋한 식사법에 일조를 하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섬유질은 사람의 소화효소로 분해가 안되는 탄수화물로서  먼저 섭취하게 되면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여 인슐린 분비가 한꺼번에 되지 않게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전분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인 방울토마토로 만든 방울토마토 마리네이드를 식전에 먹게되면  당뇨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야채인 방울토마토는 담즙을 잘 흡착하므로, 간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담즙이 소장에서 재흡수되지 않고 섬유질과 함께 배출이 되는 이유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방울토마토에 대한 오해

흔히들 방울토마토가 보통 크기의 토마토에서부터 유래한 것으로, 어떤 이들은 GMO가 아닌가라는 의문을 제시한다고도 하지만 그것은, 모두 잘못 알려진 것이라고 합니다.  원래 야생의 토마토 열매는 작은데  인간이 이를 크게 개량한 것이 일반 토마토라고 합니다.  방울토마토가 원래의 야생종이라고 합니다. 

 

 

2023.06.19 - [일반상식] - 비타민C, 건강의 버팀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