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현명한 입주자대표회의라면 가입해야!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 등을 알아볼 수 있답니다.

by 도깨 2023. 7. 17.

우리 아파트의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 내역 등을 다른 아파트와 비교해 보세요.    주택공사(LH)의 K-apt(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에는 건전하고 투명하면서도 현명한 아파트주거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의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 등을 다른 아파트와 비교해 보세요

 

 

 

 K-apt의 질의응답(Q&A)에서는 단지정보, 관리비 공개, 입찰정보 등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다만, 로그인 주체가 관리주체(관리사무소장 등)/입대의, 사업자(응찰참여자)로 제한되어 아쉽습니다.

 

쾌적하고 안락한 아파트 사진( K-apt 등을 이용하면 좋은 아파트를 가꾸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 공동주택관리와 관련한 회계처리기준, 분쟁 및 민원 상담, 입주자대표회의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한 지원, 장기수선계획의 수립 조정지원, 장기수선충당금 관련 상담, 관리규약 제 개정의 지원, 관리주체업무 진단서비스에 대한 질문은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1600-7004)에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K-APT(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개요 및 체계

 

공동주택 관리비의 투명성 제고 및 건전한 관리문화 정착도모를 위해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비 등과 유지관리이력, 입찰정보, 외부회계감사 결과 등 공동주택관리 정보를 공개하고, 전자입찰을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K-APT(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기능 및 효과

 

관리비공개(관리비 투명성 제고), 유지관리이력제도(수명장기화), 외부회계감사 결과 공개 관리투명화(관리 서비스 향상), 전자입찰제(입찰투명화)를 적시해 놓고 있습니다. 

 

일반인이 접근 가능한 부분( 관리비 공개 의무단지 현황과 공동주택 관리시장규모 ) 

 

관리 공개 의무단지로는   300세대이상 공동주택, 150세대이상으로서 승강기 설치 또는 중앙(지역)난방방식의 공동주택, 주택이 150세대이상인 주상복합아파트, 그외 입주자 등이 2/3이상 서면동의하여 의무관리대상으로 전환한 공동주택, 공공임대 및 민간임대주택이 그 대상입니다. 

 

공동주택 관리시장 규모에는 관리비 시장규모와 유지보수공사용역 시장규모가 있습니다.  관리비 시장규모는 공용관리비, 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의 월별 부과액을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고 있으며,   유지보수공사용역 시장규모는 경쟁입찰과 수의계약을 월별 액수를 역시 막대그래프로 현출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위 현황과 규모 모두 지역별(전국, 수도권, 비수도권, 서울특별시, 광역시, 도, 특별자치시)로 나누어서 조회할 수 있어 여러분들의 주거지역에 대해서 그 현황과 규모를 월별 데이터로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는 관리해야지만  주식은 보유만 하시면 됩니다.  부자되세요!